건강라이프

임신성 당뇨 예방 스테비아 효능 및 부작용

도담라이프 2022. 12. 14. 08:00

건강가이드 도담입니다. 임신성 당뇨 대체 식단인 '스테비아'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임신성 당뇨란?

 

 

임신 중의 신진대사 변화로 혈당 조절 능력이  줄어드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노산과 비만, 과거에 임신성 당뇨가 있었던 경우 당뇨 가족력이 원인이랍니다. 임산부 10명중 1명이 겪는 질환으로 산모는 물론 태아에게  영향을 주어 신생아 황달, 저혈당,  호흡곤란, 거대아 같은 각종 후유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에 병원에서는 혈당 조절을 위해 인슐린 치료를 권하게 되는데요. 어머님들은 혹시라도 아기에게 해가 될까봐  최선의 방책으로 인슐린 치료 대신 운동과 GI 지수 낮은 음식과  채소 식단 조절을 통해 혈당 조절을 관리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철저한 관리로  무사히 태아를 출산하더라도 산모와 아기의 당뇨발생 가능성이 50%라고 합니다. 즉 차후에도  당뇨 관리는 필수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

허브인 스테비아 잎이나  줄기 속에 함유된 단맛 물질만을 추출해  만든 천연 감미료를 말합니다. 특징중 하나는 설탕보다  훨씬 높은 당도를 가졌지만 체내 흡수는 되지 않아 비만과 당뇨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스테비아 효능

 

혈당관리

설탕과 다르게 당지수(GI)가 0이며 열량, 칼로리 0kcal라서중독성이 강한 단맛을 조절하며 조금씩 드시다보면 다이어트도 되면서, 혈당도 올라가지 않는 장점을 가진 천연 단맛입니다. 스테비아는 일명 '설탕초'라 불리는데 그 이유는 테르펜 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설탕보다 훨씬 높은 당도는 가졌지만 먹어도 전혀 체내에 흡수되지 않은건 물론이고 ​열량도 없어 살도 찌지 않고 혈당 또한 올라가지 않습니다.

 

혈전 생성 예방

 

스테비아 속 스테비오사이드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생기는 호르몬으로 혈전을 생성 시키는 카테콜아민을 차단해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피떡 생성을 막아줍니다.

 

 

성인병 예방 도움

 

녹차 카테킨 5배 달하는 항산화 성질을 가져 체내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중성지방 배출에도 도움되어 혈관 체지방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스테비아 부작용
 

과도한 섭취시 복통 및 설사가 유발되니 하루 권장량은 약 50g이며 이를 지켜주셔야 합니다. 또한 평소에 허브 알레르기가 있거나 질병치료 중인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임신성 당뇨 예방에 좋은 식단인 스테비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산모를 통해 새 생명이 태어나는 축복인 만큼 산모와 태아를 위해서라도 당뇨 관리를 꼭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도담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