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라이프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7가지(feat. 미토콘드리아)

도담라이프 2022. 8. 31. 08:00

건강가이드 도담입니다.

 

먹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살이 찔까 두려워 일상이 다이어트이신 분들이 있어요. 하지만 반면에 먹고 싶은 거 다 먹고 운동도 안하면서 편한 대로 사는데 살도 안 찌는 분도 있어요. 먹는 양이 비슷한 나만 찌고 쟤는 안 찌는 그런 분들을 보면서 속상해하기도 하죠. 이 차이가 무엇일까요? 기초대사량이에요. 기초대사량은 우리가 하루 종일 아무것도 안 하고 숨 쉬고 누워만 있어도 소비되는 칼로리를 말해요. 이 기초대사량이라는 게 태어나면서 결정이 되기도 하지만 살아가면서 변할 수도 있어요.

 

 

태어날 때부터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은 어머니에게 좋은 미토콘드리아를 물려받았기 때문이에요.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대사를 80% 이상을 관장하는 미토콘드리아는 모체에서 밖에 유전이 되지 않기 때문이랍니다. 어려서부터 운동을 하거나 좋은 식품을 섭취하면서 미토콘드리아가 건강한 상태인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네요. 미세먼지와 잘못된 식습관 불규칙한 생활패턴 부족한 수면시간 등으로 미토콘드리아에

악영향을 끼쳐서 우리의 건강과 대사능력이 떨어져요.​ 그런데 이러한 환경과 생활을 바꾸기가 쉽지가 않다는 게 문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셔야 해요. 그러면 이제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1. 근력운동

 

 

 

근력운동은 정말 빼놓을 수 없는 방법인데요. 근력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 몸에 대사를 관장하는 미토콘드리아가 근육에 많이 분포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늘어나면 미토콘드리아에 개체 수가 늘어나요. 그러면 당연히 기초대사량이 올라가죠.

 

2. 균형잡힌 식사

 

 

토콘드리아 즉 세포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 주어 미토콘드리아가 건강해 해야 대사량이 올라가요.

 

3. 충분한 수면

 

 

미토콘드리아가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분한 근자극을 주는 것은 물론, 원활한 혈액순환을 통해 세포호흡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몸이 깨어있을때에는 미토콘드리아의 운동이 쉽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으로 미토콘드리아가 원활하게 운동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해요.

 

4.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

 

 

미토콘드리아의 주요 목적은 우리가 섭취하는 포도당이나 지방산을 숨 쉴 때 들이마시는 산소를 사용하여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이에요.

이러한 과정은 적절한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기타 여러 가지 영양소가 갖추어져 있을 때 일어나요.

 

5. 춥게 생활하기

미토콘드리아의 주요 목적은 우리가 섭취하는 포도당이나 지방산을 숨 쉴 때 들이마시는 산소를 사용하여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이에요. 이러한 과정은 적절한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기타 여러 가지 영양소가 갖추어져 있을 때 일어나요.

 

6. 영양제

코엔자임 Q10, PQQ (피롤로 퀴놀린 퀴논), D-리바스, 비타민C, B등 영양제를 섭취함으로써 미토콘드리아의 건강을 살려서 기초대사량을 올릴 수 있어요.

 

7. 건강한 물 많이 마셔주기

 

 

우리의 몸은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러므로 물의 섭취는 굉장히 중요해요. 그런데 물에도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아침는 속을 진정시키고 혈액순환을 돕는 음양수 몸에 컨디션을 돕는 미네랄워터, 활성산소를 잡고 몸을 환원시키는 수소수 등 물도 이제는아무거나 드시지 마시고 몸에 필요한 물을 드시는게 좋아요.

감사합니다. 도담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