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라이프

구충제 복용법, 복용시기와 효과

도담라이프 2022. 9. 14. 08:00

건강가이드 도담입니다.

요즘 유기농 채소를 직접 키우는 분들이 증가했다고 해요. 재테크를 위해서도 채소를 직접 키우시는 분들도 꽤나 있으세요. 건강을 생각해서

유기농 채소를 드시는 것은 아주 좋은데요. 직접 키우는게 좋기는 하지만 힘도 들고 키우는 과정에서 기생충 감염에 노출되는 위험 또한 있을수 있어요. 몸 안에 기생충이 많으면 영양소 흡수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구충제를 일년에 한 두번 섭취하는게 좋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기생충 감염이 걱정하실 분들을 위하여 구충제 복용법과 복용시기를 알아볼게요.

 

<구충제 종류>

 

 

약국에서 파는 구충제는 알벤디졸 성분과 플루벤디졸 성분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익히지 않은 채소에 의한 회충, 여충, 편충, 십이지장충,아메리카노충, 분선충, 편충 감염으로부터 기생충을 죽여 예방과 치료를 하는 것이고 플루벤디졸은 4가지 종류만 박멸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통은 알벤디졸 성분의 약으로 약국에서 권해줘요. 간디스토마, 폐흡충, 요코가와흡충 등의 기생충은 의사의 진단을 받아 치료가 가능하니상담과 진료를 받으시는게 좋은 방법이에요.

구충제는 장기 복용시 안전성에 대한 검증이 없으며, 확실히 감염에 대한 우려로 기생충 박멸을 목적으로 먹는 것이기 때문에 구충제 복용법을 숙지 후 복용하셔야 해요.

 

<구충제 복용하는 방법>

알벤디졸은 24개월 된 아이부터 플루벤디졸은 12개월 된 아이부터 섭취가 가능해요. 구충제는 몸으로 흡수되는 약이 아니기 때문에 성인과 소아 둘다 동일하게 섭취하셔도 괜찮아요. 구충제 섭취는 공복상태에서 취침전에 먹는 것이 좋아요. 이유는 몸 안에 지방이 많을 경우 일부 약물이 몸안으로 흡수될 수 있어서 공복상태가 좋으며 약이 장안에 오래 머물러야 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에 취침 전에 드시는게 좋아요.

 

알벤디졸은 400mg 1알을 먹고 일주일 후 1알을 복용하면 돼요. 플루벤디졸은 500mg 1알을 1번만 복용하면 되구요.

 

<주의사항>

 

일부 흡수가 되는 구충제의 경우 해독기관인 간을 소화과정으로 배출되게 때문에 간질환자나 간이 약하는 분들은 복용에 주의해주셔야 해요. 임산부시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분들, 모유수유하는 엄마분은 태아난 아이에게 성분이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구충제 복용시기>

 

 

보통 구충제를 봄과 가을에 섭취하는데요. 그 이유는 겨울에 김장 김치를 먹기 때문에 기생충 감염 확률이 높고 봄에 부화하여 성충이 되기 때문에 봄에 구충제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 여름에는 겉절이를 많이 먹기 때문에 기생충 감염 확률이 높아져서 가을에 구충제를 섭취하는게 좋아요. 하지만 다행히도 요즘은 인분을 비료로 거의 사용하지 않아서 위생상태가 좋아졌기때문에 기생충 감염률이 많이 낮아졌다고 하네요.

감사합니다 도담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