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라이프

위염에 좋은 차 13가지

도담라이프 2022. 10. 30. 16:01

건강가이드 도담입니다. 평소 소화가 잘 이뤄지지 않고 소화불량에 의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죠. 이러한 소화불량은 말 그대로 섭취했던 음식물에 대한 소화 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불편함을 일으키는 것이에요. 소화제를 섭취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지만, 계속해서 약에 의존하게 되면 위장 질환을 악화시키거나 소화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일상에서 편하게 섭취할 수 있으면서도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차를 소개해 드릴게요.

 

1. 캐모마일 차

 

 

캐모마일 차는 정신을 안정시키고 숙면(불면증), 소화불량, 속쓰림, 두통, 편두통, 신경통, 염증이 있을 때 효과가 있는 위에 좋은 차 랍니다.

캐모마일에는 아즐렌 성분이 들어있어 위궤양, 위염이 있는 부위를 치료하고 위경련 증상을 완화 시키고, 스트레스성 위염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요.

 

 

2. 홍삼차

 

 

차는 아니지만, 홍삼액으로 마실 수 있어 위에 좋답니다. 홍삼은 두릅나무 인삼속 식물의 뿌리로 한국, 미국, 캐나다, 중국, 일본 등에서 자랍니다. 홍삼은 피로회복, 면역력 향상, 혈소판 응집, 다리 근력 증가, 근 손상 회복, NK세포 활성화, T세포수 증가, 소화 흡수, 헬리코박터균 감소, 항산화 효과가 있어요. 헬리코박터균은 위암으로 진행 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3. 생강차

 

특유의 알싸한 매운맛과 향을 가지고 있는 생강은 가장 오래된 향신료로 다양한 효능이 있답니다. 생강 효능으로는 항산화 효과, 파킨슨병 예방, 항암 효과, 위장 운동 촉진, 임신으로 생긴 입덧 완화, 위궤양, 배에 가스 찼을 때, 메스꺼움, 울렁거림이 있을 때 도움이 되는 위에 좋은 차랍니다. 이 밖에도 간 보호, 류마티스 관절염 완화, 콜레스테롤 저하, 감기 예방, 살균작용 등 효능이 있답니다. 생강은 사람에 따라 설사, 소화기 계통 부작용이 있기도 해요. 그리고 위염이 심할때 먹으면 위장 점막이 자극 돼 복통 또는 설사를 할 수도 있답니다.

 

4. 진피차(귤껍질 차)

 

귤 껍질인 진피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감기 걸렸을때, 기침, 가래 제거, 소화가 안되거나 속이 답답할 때, 속이 더부룩 할 때 도움이 되는 위에 좋은 차 에요. 진피차는 유기농 귤을 구매 후 귤을 깨끗하게 씻은 뒤 -> 귤을 먹고 -> 귤 껍질을 바싹 말린 후 차로 끓여 먹으면 된답니다. 진피차를 마실 때 생강과 꿀을 함께 넣어서 끓여 먹어도 효과가 좋답니다.

 

 

5. 옥수수차

 

 

옥수수는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는 위에 좋은 차 에요. 옥수수는 소화액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식욕을 높여주며,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답니다. 그리고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옥수수를 구매할 때에는 NON-GMO로 구매해야 한답니다.

 

 

6. 매실차

 

 

매실에는 비타민, 구연산, 유기산, 카테킨산 등이 다양하게 들어있어 체했을때, 소화 불량, 메슥꺼움 등 위장 장애가 있을 때 먹으면 좋은 위염에 좋은 차랍니다. 매실 효능은 이 밖에도 설사 완화, 식중독 예방, 살균 작용, 숙취해소, 칼슘 흡수, 간 해독, 골다공증 예방, 피로회복, 식욕증진 등에 효능이 있어 평소에 드셔도 건강에 좋답니다.

 

 

7. 감초차

 

 

특유의 냄새와 향을 가지고 있는 감초는 위궤양, 위경련 증상이 있을때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답니다. 이 밖에 피부염 완화, 이뇨작용, 항염작용,  해독 효과, 식욕을 높여주는 효과, 소화 기능 향상, 감기, 편도와 인후염 염증 치료 효과,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위에 좋은 차 입니다.

※감초 부작용 – 장기간 복용 시 고혈압, 부종, 칼륨 손실이 생길 수 있고, 신장 기능이 낮거나 신장 질환이 있을 경우 먹으면 안됩니다.

 

 

8. 박하차(페퍼민트차)

 

 

박하의 경우 특유의 향과 알싸함을 지닌 허브에요. 시원한 청량감에 많은 사랑을 받는 차인데, 소화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실제로 소화 촉진 효과가 매우 뛰어나며, 적어진 활동량으로 인해 장내에 가스가 차는 경우에도 가스를 배출시켜주어 복부 팽만감을 줄여준다고 해요. 한의학적으로 박하는 열을 내려준다 하기 때문에 발열, 오한, 두통 및 각종 염증 증세의 해열제로도 사용된다고 해요. 여기에는 땀의 분비를 촉진시켜 열을 발산 시키는 박하의 효능이 핵심이라고 해요. 하지만 이러한 박하의 효능은 휘발될 수가 있기 때문에 차를 너무 오래 끓이는 것은 주의해야 해요.

 

9. 민들레차

 

예로부터 민들레는 주요 약재 중 하나로 여겨질만큼 그 효능이 매우 다양하며 뛰어나다고 해요. 이러한 민들레로 달인 차는 강장 효과가 뛰어나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위염, 위궤양과 같은 위장 질환 뿐만 아니라 변비, 장염, 장 기능 개선 등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10. 율무차

 

율무차에는 소염작용, 진통작용 효과가 있어 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차입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율무차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염에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선 시장 등에서 판매하는 오리지널을 구해 마시는 것이 더 좋아요. 또한 이뇨작용을 원할하게 해주기 때문에 잠 자기 전에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11. 마차

 

마에서 나오는 끈적한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벽을 코팅하여 위산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시켜 준답니다. 아밀리아제 성분이 있어 속쓰림이나

소화 촉진 혹은 위염 예방에 도움이 되며, 음식을 먹고 난 뒤 더부룩함이 느껴지거나 체한 경우 증상 완화에도 큰 효과를 보인답니다.

 

 

12. 유자차

 

 

유자에는 칼륨과 칼슘 그리고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에 좋다고 해요. 유자차의 경우 혈액순환을 도와 몸이 따뜻해질 수 있게 해주며, 소화를 촉진시켜주어 음식의 흡수를 도와줘요. 또한 유자와 같은 감귤류에는 리모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 성분의 경우 특유의 상쾌한 향을 내는 것이 특징이며 해독작용, 염증해소, 소화 촉진, 위장병 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해요. 그리고 위장을 강화시켜주어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유해균을 청소할 때에도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13. 물톡수

 

물톡수는 몸에 필요한 기능수와 영양분으로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해요. 그 전에 기능수가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기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영양소로 장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회복에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답니다.

감사합니다. 도담이였습니다.